스페인여행가서 맛있는 하몽 저렴하게 고르는 방법!

 

하몽(Jamon)이란?

하몽은 돼지 뒷다리를 소금에 절여 평균 6개월간 숙성시켜 만든 한국의 '육포'와 비슷한 음식입니다.

 

 

하몽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들

하몽은 돼지의 등급과 돼지를 사육할 때 사용한 사료에 따라 등급, 가격이 정해집니다. 돼지의 종류에 따라 하몽 세라노 | 하몽 이베리코 | 하몽 이베리코 데 베요타 로 나뉘며, 이베리코는 흑돼지, 세라노는 보통돼지(살색)를 뜻합니다.

 

 

스페인 하몽의 80% 이상은 세라노(일반돼지)로 만들어지며, 이베리코 하몽는 퍼센트가 낮습니다. 즉, 이베리코 하몽이 비싸고, 특히 순종 이베리코 돼지를 방목하여 자연적으로 도토리를 먹여 키운 돼지*( Bellota[벨로타] 등급 )가 가장 비쌉니다. 또한, 일반 돼지로 만든 하몽과 달리, 이베리코 하몽은 36개월 숙성하여 만들기 때문에 진한 풍미를 만듭니다.

* 스페인 하몽 벨로타 등급 1kg당 205유로

 

 

 

맛좋은 이베리코 하몽 구별하는 방법

  


 

이베리코 하몽을 구분하는 방법은 흑돼지로 만들었기 때문에, 족발(돼지 발굽) 색깔이 검정색입니다. 하몽 썰어줄 때 족발 색깔을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

 

또한, 직접 오랜 시간 저장된 하몽은 맛이 없습니다. 레스토랑에서 바로 썰어서 준 하몽이나 밀폐 포장된 하몽의 경우 저장기간이 짧은 상품일수록 맛있습니다.

 

TVN 방송프로그램, '더 짠내투어'의 '스페인 세비야' 편에서 언급된 '스페인 하몽'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세요. 전체 영상은 https://tv.naver.com/v/11880670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이 먹었던 가공된 하몽은 짠 맛이 강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일수록 보관기간이 길거나 가공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송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즉석에서 썰어주거나, 썰어낸 후 별도의 가공없이 바로 밀폐포장된 하몽은 부드럽고 짠맛이 적어 맛이 좋습니다.

 

레스토랑에서 주문할 수 있는 신선한 하몽이 가장 맛있으며, 가격적으로 부담이 되신다면 메르카도나(Mercadona) 대형마트의 하몽전문점에서 절단 후 바로 밀폐하여 판매하는 10유로 이상의 이베리코 하몽을 추천합니다.

 

 

 

하몽 맛있게 먹는 방법

  


 

하몽은 얇게 썰어 만들수록 맛있고, 메론과 함께 곁들여 먹으면 맛있습니다. 바게트 빵과 곁들여 하몽 샌드위치(Bocadillo)도 맛있으니, 스페인 방문하셨을 때 꼭 한번 드셔보세요!

 


▲ 하몽 샌드위치

 

메론은 까르푸 또는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식료품코너, 보케리야 시장 등에서 10유로 안팎의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까르푸 매장에서 멜론 한통을 2유로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바르셀로나 까르푸 쇼핑추천' 더보기 >

* '보케리아 시장 쇼핑후기' 더보기 >

* '엘꼬르떼 백화점 쇼핑정보' 더보기 >



스페인 현지 레스토랑에서도 맛있는 하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유명한 스페인 하몽 전문 레스토랑으로는 museo del jamon 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형태로 운영되기 때문에 스페인 곳곳에서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museo del jamon 매장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하몽맛집 'museo del jamon' >



▲ 하몽맛집, Museo del Jamon




하몽 샌드위치

하몽으로 만든 샌드위치, Bocadillo는 음식점마다 맛의 편차가 큽니다. 토마토, 올리브오일, 바게트빵으로 만드는 간단한 샌드위치이기 때문에 하몽의 맛이 중요합니다.



▲ VIANDAS de SALAMANCA 매장




▲ 밤에도 사람이 많은 VIANDAS de SALAMANCA


스페인에서 유명한 하몽 샌드위치 체인점인 VIANDAS de SALAMANCA는 신선한 하몽으로 Bocadillo를 만듭니다. 촉촉한 하몽과 살짝 구워진 바게트빵이 부드럽고, 가격도 3,50유로로 저렴한 편입니다. VIANDAS de SALAMANCA는 스페인 전역에 매장이 있으며, 살라미와 하몽 등으로 만든 다양한 스페인 전통 샌드위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HORNAZO DE SALAMANCA라는 계란 오믈렛(위 사진 속 진열대의 오른쪽 제품)과 비슷한 샌드위치도 판매합니다. 가격은 3,95유로부터 시작하며, 담백한 맛이 일품입니다.

 


▲ VIANDAS de SALAMANCA의 하몽 샌드위치

 



스페인 하몽 가격과 구입방법

10유로 이하의 저렴한 하몽은 짠 맛이 강하고, 고기가 질기며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1팩에 10에서 20유로 내외의 하몽을 구입해서 드셔보시면 맛있습니다. 스페인 하몽브랜드 중 아래와 같은 5J 상품이 특히 고급스럽고 맛도 좋습니다.



▲ 바르셀로나 보케리아 시장의 하몽 판매점



또한, 메르카도나 매장 내에 있는 하몽판매점에서 이베리코 하몽을 100g당 12.50유로에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마트에 비해 가성비가 좋아, 스페인 현지인들도 많이 구입하는 하몽입니다.



▲ 이베리코 하몽(100g) : 12.50유로


* '메르카도나 마트 쇼핑정보' 더 보기 >




스페인 하몽 반입방법

스페인 하몽은 한국으로 반입할 수 없는 축산물가공품입니다. 스페인 여행지에서 구입하신 하몽은 한국 공항에서 세관검사시 반입금지될 수 있으며, 하몽을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공항 면세점에서 구입하신 후 영수증 또는 구매확인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2020.01.01 기준, 하몽의 국내반입은 불가합니다)



▲ 바르셀로나 공항면세점 (Duty Free)




▲ 마드리드 공항면세점 (Duty Free)


* '택스리펀 신청방법' 알아보기 >

* '마드리드 공항면세점 쇼핑정보' 더보기 >



공항 면세점에서 판매되는 하몽은 현지보다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맛과 품질은 스페인 현지와 동일합니다. 아래의 면세점 하몽 판매상품의 가격을 확인하세요.









▲ 공항면세점의 하몽가격 : 11 ~ 20유로





한국에서 하몽 즐기는 방법

국내반입이 제한된 스페인산 하몽은 한국 식료품점 또는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아래 사진과 같이 이베리코 하몽을 1만원 내외의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스페인에서 직수입된 하몽이라 스페인 현지에서 먹던 맛과 비슷합니다.

 


 

 

최고급 스페인 하몽은 일반마트에서는 구하기 어려우며, 스페인하몽 전문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한국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당신이 좋아할만한 컨텐츠

0 Comments
여 행  정 보